명지항외과

항문가려움증 밤 되면 더 가렵습니다

명지항외과 2025. 4. 2. 04:28

 

 

 

항문가려움증 밤 되면 더 가렵습니다

 

난감하고 난감하고 또 난감한 이 것!

무엇이 그리 난감하냐고 하시겠지만, 이는 아마 겪어보신 분이라면 충분히 공감하실 겁니다.

바로 항문가려움증 입니다.

이는 불편함을 넘어 견디기 힘든 고통입니다.

특히 밤에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어 잠을 잔다는 건 지쳐 쓰러지지 않는 이상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.

이렇게 가려운 이유는 무엇일까요?

이는 위생 문제부터 피부 질환, 감염, 어쩌면 심각한 질환의 징조일 수도 있습니다.

지금부터 항문가려움증의 주요 원인과 의심해 보아야 할 질환, 밤에 악화되는 이유, 그리고 치료 방법까지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화장실 후 항문이 가려운 이유

 

화장실에서 일을 보고 난 뒤 가려움증을 느끼는 것은 어쩌면 흔한 경험일 수도 있습니다. ​

 

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불충분한 세정을 꼽을 수 있습니다.

배변을 한 후에 화장지로 완전히 닦지 못하면 남은 이물질이 주변의 피부를 자극하여 가려움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. ​

설사나 무른 변을 보고 나면 이런 증상은 더 흔해집니다. ​

또한, 너무 세게 문지르거나 향이 첨가된 화장지를 사용하는 것도 해당 부위가 자극이 되어 가려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 ​ ​

 

또 다른 원인은 습기와 땀입니다.

화장실 사용 후 충분히 건조시키지 않으면 항문 주변이 습한 상태로 유지되어 증상이 발생하며, ​

특히 더운 날씨나 운동 후, 또는 꽉 끼는 속옷을 착용하게 되면 더욱더 문제가 악화됩니다. ​

습한 환경은 박테리아와 곰팡이의 성장을 촉진하기 때문입니다. ​

 

향이 첨가된 물티슈, 화장지와 비누, 세제 등과 같이 화학 물질에 대한 접촉도 민감한 항문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. ​

또한 특정 음식(매운 음식, 커피, 초콜릿, 감귤류, 토마토 등)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. ​

이런 음식들이 대변의 성분을 변화시켜 자극하기 때문입니다. ​

항문가려움증이 심할 때 의심해야 할 질환지속되고 심해진다면, 질환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.

가장 흔한 질환 중의 하나는 치질 입니다.

이는 항문의 주변이나 직장 내부의 정맥이 부풀어 오르는 것으로, 특히 출혈이 있다면 항문 주변에 습기과 자극을 유발하여 가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.

 

또 다른 질환은 항문 균열 입니다.

은 찢어짐이나 상처가 유발하는 것입니다.

 

감염성 질환 도 있습니다.

피부 곰팡이 감염인 칸디다증은 당뇨병 환자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, 항생제를 장기간 복용한 사람에게 흔합니다.

곰팡이는 따뜻하고 습한 환경에서 잘 자라므로 해당 부위의 주변은 이상적인 서식지가 될 수 있습니다.

 

세균성 감염도 원인이 됩니다.

기생충 감염, 특히 요충에 의한 감염 도 있습니다.

주로 밤에 항문 주변에 알을 낳기 때문에 야간에 가려움이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.

어린이들과 그 가족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며 건선과 습진, 접촉성 피부염 등도 요인이 됩니다.

 

드물지만 때로는 심각한 질환의 징후 일 수도 있습니다.

지속적으로 가려움이 있고 체중이 감소되거나 배변습관이 변하거나 혈변이 보인다면, 직장암이나 항문암 등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.

따라서 장기간 지속되는 심한 항문 가려움은 반드시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.

밤에 더 심해지는 이유

 

이와 관련해서는 생리학적, 환경적 요인이 관련되어 있습니다.

첫 번째 주요 원인은 체온 변화입니다.

사람의 체온은 하루를 주기로 리듬에 따라 밤에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.

이것은 혈액의 순환을 증가하고 대량의 땀 분비를 유발합니다.

이러한 체온 상승과 땀은 더욱더 습한 환경을 만들어 악화시킵니다.

 

두 번째는 밤에는 집중이 되기 쉽습니다.

예를 들면, 낮 동안에는 일이나 학교 취미 활동 등과 같은 여러 가지 활동을 하면서 인식을 덜 하게 되지만, 밤이 되면 뇌가 신체 감각에 더 집중하게 되면서 더 강하게 느끼게 됩니다.

 

특정 질환도 밤에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.

앞서 언급한 요충 감염 등 입니다. 습진이나 건선과 같은 피부질환도 동일합니다.

수면 중의 자세와 침구류도 이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.

누워 있는 자세와 합성 소재의 침구, 꽉 끼는 잠옷 등도 원인이 됩니다.

우선, 크게 증상 완화를 위한 대증적 치료 와 근본 원인을 해결하는 원인 질환 치료 로 나눌 수 있습니다.

먼저 대증적 치료로는 항문 위생 관리가 중요 합니다.

화장실 사용 후에는 부드러운 무향 화장지를 사용하고, 가능하다면 비데나 미지근한 물로 부드럽게 씻은 후 두드려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. 강하게 문지르거나 비누를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자극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.

가려움을 즉시 완화하는 데는 다양한 국소 제제가 도움 이 됩니다.

하이드로코르티손 크림과 같은 저농도 스테로이드 연고는 염증과 가려움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.

항히스타민 크림이나 칼라민 로션도 가려움을 일시적으로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.

하지만, 원인에 따라 진단과 처방이 달라지는 만큼 스스로 판단하시기 보다 꼭 항문외과 전문의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.

 

 

 

 

네이버 예약 :: 명지항외과의원

보이지 않는 부분이라고 고통을 방치하고 계시지는 않나요? 안녕하세요. 명지항외과 원장 이홍태입니다. 저를 돌아봤을 때도 일상생활에서 남들에게 보이는 부분 보다 보이지 않는 부분을 상대

m.booking.naver.com